던파모바일에서 세라충전하다가 오류나서 고객센터 문의를 했지만 해결이 안돼다

그냥 상식대로 되면 얼마나 좋을까? 상식대로 안돼는 것들은 너무 힘들다. 정말로..

던파모바일에서 세라충전하다가 오류나서 고객센터 문의를 했지만 해결이 안돼다

구글 기프트 카드를 온라인으로 선물 받다

크리스마스 때, 아이들의 큰이모(나에게는 큰처형)가 아이들이 원하던 구글 기프트 카드를 선물해 주셨다. 처음보는 형태의 기프트 카드로 카카오 선물하기를 통해서 아이들 카카오톡 선물함으로 받았다. 처음에는 구글 계정으로 옮기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해서 고생을 조금 했다.

카카오톡 선물함 -> 컬쳐랜드 -> 구글 플레이 잔액

위 과정을 거쳐서 구글 플레이 잔액으로 등록에 성공했다. 하지만 아이들이 만 14세가 안돼서(에듀케이션 계정) 내 계정으로 우선 등록을 했다.

아이들에게 게임 아이템을 사주다

아이들이 기프트카드로 게임안에서 아이템을 구매한다고 하여 구매를 시도 하였으나 충전된 구글 플레이 잔액은 사용할 수가 없었다. 결제 화면에서 아이들 계정이 에듀케이션 계정이기 때문에 가족결제수단이 노출된는데 가족결제 수단으로는 구글 플레이 잔액을 등록 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가족결제수단으로 등록이 가능한 내 신용카드로 아이들이 원하는 게임에서 아이템을 구매해주었다.

아이들과의 채무는 청산, 남은 구글 플레이 잔액을 사용하려 하다

아이들은 선물 받은 만큼 내 신용카드로 결제를 해주었는데, 사용하지 못한 충전 금액이 문제였다. 나는 심플하게 내가 하고 있는 게임에서 아이템을 사야겠다고 마음먹고 구매를 시도 했다.

던파모바일 세라충전 시도

요즘 재미있게 하고 있는 게임 “던전 앤 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모바일). 던파모바일은10여년전에 PC로 즐겨하던 던파가 모바일로 새롭게 출시된 게임인데 요즘 PC던파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10년전에 하던 거의 그대로 출시가 되어서 나로서는 부담없이 향수를 느끼면서 즐기기 시작했다. 특별히 과금유저는 아니어서 가끔가다가 예쁜 패키지? 아바타? 이런게 나오면 구매하는 정도다. 소과금유저이고 광고가 붙지 않은 게임에는 어느 정도는 과금을 해주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세라(던파모바일의 현금성포인트재화)를 구매하려 했다.

세라 구매 화면
세라 구매 화면
49000원 짜리 상품 선택
49000원 짜리 상품 선택
밑에 가려졌지만, 구글 잔액으로 결제수단 설정되어있음
밑에 가려졌지만, 구글 잔액으로 결제수단 설정되어있음
거래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 계속하려면 이 양식을 작성하여 필수 문서를 제출해 주세요.
거래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 계속하려면 이 양식을 작성하여 필수 문서를 제출해 주세요.

“거래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 계속하려면 이 양식을 작성하여 필수 문서를 제출해 주세요.”

아.. 오류 발생.. 난 이런 상황이 되면 급격하게 기분이 나빠지고 분노가 차오른다. 자제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차라리 충전할 때 막던가 이미 충전한지는 몇주지나가는 상황인데 뭐 어떻게 하라는 걸까? 별 수 없이 구글이 제시하는 링크를 눌러서 따라가본다.

내가 구매한게 맞냐고 물어보는 구글

$#ㅉ%#^ 내가 구매한게 맞는지 다시 추가 증적자료를 제출하라는 양식이 나왔다. 위에도 이야기한 것처럼 선물을 받은 기프트 카드인데 온라인으로 받은 선물이고 등록과정도 복잡했다. 하지만 양식은 친절하지 않다.

“그냥 고객센터에 전화를 할까? “ 생각해보지만 일단 나는 아이폰을 쓰기 때문에 지금 진행하는 것은 와이프의 갤럭시 폰으로 진행하는 중이고 그렇다고 평일에 회사가는데 와이프폰을 가져가서 처리하는 것도 말이 안되는 상황이다. 더군다나 요즘에 코로나 때문에 고객센터 전화가 잘 안된다는 말도 있다. 어쩔수 없이 내 상황에서 등록이 가능한 자료들을 등록했다.

  1. 기프트카드 앞뒷면 파일 업로드 or 구매 영수증 -> 실물카드가 없어서 그냥 문자로 전송된 기프트카드 문자를 올렸다. 구매영수증도 마찬가지로 내가 구매한게 아니고 선물 받은거라 선물함에 받은 내역을 올렸다.
  2. 사용한 기프트카드 번호 -> 문자로 전송받은 기프트카듣 번호를 기재함.
  3. 기타등등

내 충전 금액을 사용하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

처리가 늦어진다더니 정말 72시간을 꽉 체워서 메일이 왔다.

다시 양식을 체워서 올렸다. 전에 올릴때 계정을 잘못 선택하고 올린 것일까??

시간이 지난후 메일이 왔다.

… 아!!! 또 뭐가 문젠거야!!! 처형한테 구매 영수증을을 받아야 하는거냐구!? 머릿속이 복잡해진다. 선물받은걸 선물해준사람한테 구매영수증까지 요청해서 인증을 받아야 하는게 말이 안되는 것 같다. 그래서 내 선에서 올릴수 있는 정보들을 스샷해서 다시 올렸다.

만족도조사메일
만족도조사메일

빡친 상황에 설문메일이 와서 낮은 점수를 줬다. 이유도 적었다.

“양식도 내 상황에는 맞지 않고 아직까지 나는 결제를 진행할 수 없다.” 라고..

결국 또 최소 2일이 지나서야 메일이 왔다.

이제 다 틀렸다.
이제 다 틀렸다.

내가 보낸 정보가 틀렸다는 내용 같은데…

더이상은 나도 힘이 없다.

고개를 드는 의구심

불현듯 던파모바일에서만 구매가 안되는거 아니야? 라는 의심이 들었다. 그래서 구글 플레이에서 구매가 가능한 컨텐츠 들을 살펴보니 영화와 도서가 있었다. 도서쪽을 보니 자주 즐겨보는 비주류 문학이 있어서 구매를 진행해 봤다.

“어? 결제가 되네?”

다시 와이프 폰을 빌려서 던파모바일에서 구매를 시도해 보았다. 잔뜩 기대를 가지고 했는데.. 역시 안됐다.

이 차이가 뭐지?

이번에는 영화를 구매해 보았다. 아이들이 아직 어린대도 메트릭스 1,2,3 전편을 재미있게 봤었다. 그래서 외계인이 나오는 맨인블랙도 재미있게 볼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구매를 시도해 봤다.

음.. 잘 구매 되었다. 시청하기 눌러보니 재생이 된다.

느낌이 쎼하다… 구매되는게 있고 안되는게 있다. 뭔가 규칙이 있을 것 같다.

초심으로 돌아가다

‘그래 약관부터 살펴보자’

구글 약관을 검색해봤다.

프로모션 잔액 약관이라는게 있다. 플레이 잔액이 이것에 해당되는것일까? 궁금해서 바로 클릭.

빨간줄에 다 나와있었다.
빨간줄에 다 나와있었다.

자세히 읽어보니 2번 조항에 나의 상황과 비슷한 내용이 적혀 있다. 웃긴건 도서 구매가 안된다는데 도서구매가 정상적으로 된 점만 다르다…

다른점이 있어서 찝찝하긴 한데 이 약관대로 적용되는 것 같다. 아 이거구나. 이건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이 것 떄문에 그런게 아닐수도 있다. 프로모션 잔액, 구글 기프트 카드 충전해서 충전된 구글 플레이 잔액.. 용어들이 많아서 뭐가 뭔지 나도 헷갈린다.

내 생각대로

프로모션 잔액 == 구글 플레이 잔액

이라면 던파모바일에서 결제가 안되는 상황이 납득이 간다.

끝으로

내가 처음부터 문의를 잘못한 걸 수도 있다. 혹은 내가 약관을 잘 알고 숙지하고 있었어야 된다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약관을 그렇게 자세히 보고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나같은 사람이 대다수 일 것이다. 이럴 때마다 느끼는게 구글의 가이드가 뭔가 어렵다는거다. 자세히 기술되어 있는 것 같으면서도 해결책을 이렇게 찾기 힘들 때도 있다. 그리고 메일대응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게, 명확하게 구매내역에서 던전앤파이터의 구매상태가 “거부됨”이라고 표기되었다고 알렸지만, 그냥 형식적인 답변밖에 없었다. 내부적으로 “거부됨”으로 표시된 사유가 관리되고 있을 것 같은데 그걸 저렇게 까지밖에 못알려주는게 맞는건지… 인앱결제에 사용할수 없는 결제수단이다 라고만 알려줬어도 내가 일주일넘게 여기에 신경을 쓰는 일은 없었을 것 같다.

아무튼 나는 결제 실패후에 시작부터 끝까지 내가 약관과 다르게 구글 플래이 잔액을 사용하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가 없었고 결국 내 여러가지 시도와 추측 끝에 결론에 다다를 수 있었다.

정말 끝으로, 아이폰으로 구글 기프트 카드를 사용할 생각을 하지 말자. #$%빡돈다